1. 개요

 

 

본 문서는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18년도 2학기 ~ 2019년도 2학기에 진행된 캡스톤 디자인 과제로 제출한 승마기구 연동 모바일 VR 게임인 황야의 무법자에 대한 포트폴리오입니다.

승마형 운동기기 전문 제작업체인 (주)타바코리아와 연계하여 진행된 기업연계형 캡스톤 디자인 과제입니다.

가정 내에 주로 비치되는 운동기기라는 점에서 모바일 VR 컨텐츠를 만들기로 하였고, 승마기기와 모바일 기기를 블루투스로 연동하여 게임에서 필요 시 승마기기에 데이터를 전송해 속도를 제어하는 등의 기능을 넣었습니다.

 

 

 

 

2. 구현 내용 및 역할 분담

 

 

프로젝트는 4인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저는 클라이언트(콘텐츠) 프로그래머 역할 중 한 명으로, 게임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의 이동 경로, 충돌, 공격 등의 AI를 제작하고 공격과 피격에 따른 처리를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상황에 캐릭터 애니메이션들을 각 오브젝트에 적용시키는 처리를 맡았습니다. 그리고 (주)타바코리아의 대표이사님과 연락하며 회사 측과 저희 프로젝트 팀 간, 그리고 교수님들 사이에서 주로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3. 게임 플레이 영상

 

 

 

 

 

 

실제로 VR기기를 착용하고, 승마기기와 블루투스로 연동된 상태의 게임 플레이 영상입니다.

 

 

 

 

 

4. 느낀 점

 

 

 

처음으로 진행한 VR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카메라 객체의 구조부터 많은 것이 달랐고, 애초에 Unity3D 엔진의 사용에 있어서도 프로젝트를 시작할 당시에 많이 능숙하지 못했기 때문에 관련 레퍼런스 사이트들을 통해서 스크립트 작성 및 엔진의 각종 기능에 대해서 많이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구현하고 싶었던 점은 많았지만, 게임용 기기가 아닌 가정 내 운동용 승마기기였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기기는 고정되어 게임 내 플레이어 캐릭터의 회전, 경로 변경 등의 요소를 구현하기에는 VR게임의 특성과 더해져서 많은 장애물이 있었습니다. 또한 Samsung Gear VR을 이용한 게임이었기 때문에, 프레임과 VR 멀미를 고려하여야 해서 높은 퀄리티의 리소스나 다양한 오브젝트들을 많이 배치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또한 팀 구성원에 전문적인 그래픽 프로그래머가 없었기 때문에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들을 제대로 만들어 사용하진 못했고, Unity Asset Store에 있는 상용 에셋들을 사용하여 게임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도전이었다는 것, 기존과 다르게 4명이라는 인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라는 것, 기업과 연계하여 진행했다는 것에서 많은 배움이 있었다고 생각하며, 게임 개발자로서 조금이나마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D Game Programming Portfolio  (0) 2018.05.02
Posted by 립반이
,